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

영어로 일기쓰기가 왜 중요한가?

by 닥터후. 2020. 5. 19.
반응형

 

 

영어를 못하는데 어떻게 영어로 일기를 쓰냐 반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알파벳을 쓸 수 있고, 영어를 읽으실 수 있다면 바로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영어는 모국어가 아니기 때문에 어린 시절 접하기 시작한 것이 아니라면 모든 것을 암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20년, 30년씩 한글만 사용하다가 단 번에 영어가 익숙해질 수는 없죠.

또한 모든 것을 암기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기를 쓰게되면 내 생각을 적은 것이고, 무엇을 외워서 기록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외울 필요가 없어 내가 다시 말할 수 있습니다. 단지 이것을 익숙하게 하기 위해 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문법이 맞지 않을 수 있고, 문장력은 당연 떨어질 것입니다. 

하지만 어린 아이가 현재형 과거형 생각하며 말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간단하게 적어보겠습니다. 

I woke up in the morning at 7:00 AM
(나는 오전 일곱시에 있어났다.)
And I had breakfast in the kitchen. It was just a cup of coffee and some bread.
(주방에서 아침을 먹었다. 커피 한 잔이랑 빵 조금이였다.)

이런 식입니다. 

동일한 내용이 매일 반복되더라도, 조금씩 살을 붙여나가면 됩니다. 

 

 

I woke up at 7 in the morning, and I was still sleepy.
(오전 7시에 일어났다. 여전히 졸렸다.)
And I didn't have enough time, so I just had a cup of coffee and some bread.
(그리고 나는 시간이 별로 없었다. 그래서 커피 한 잔과 빵을 조금 먹었다.)

 

보신 것처럼, 문법이나 형식이 다소 일그러질 수는 있으나 누가 읽어도 의미 전달은 가능합니다. 

"I woke up in the morning at 7:00 AM" 이란 표현보다는 "I woke up at 7:00 in the morning." 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일기만으로 영어를 잘할 수 있거나, 큰 진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내가 말할 수 있는 만큼의 정도를 늘리는 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일기를 쓰신 후 다음날 일기를 쓸 때, 이전 일기 내용이 틀린 부분은 없는지 확인해 봅니다. 

저는 외국인 친구들이나, 구글 번역기등을 사용하기도 했었습니다.

만약 체크해 줄 사람이 없다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영어를 배우면서 느꼈던 부분중에 가장 중요한 것 가운데 하나는, 

"문법에 너무 신경쓰면 말을 빨리 할 수 없다. " 는 것이였습니다. 

 

어린 아이들을 보면 문법을 먼저 배우지 않습니다.

많이 틀리더라도 회화를 좀 더 노력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영어를 배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말하면서 완벽하게 하려하다 보면, 문법을 생각하느라 말이 조금 늦어집니다. 

 

예를 한 가지 들어드리겠습니다. 


지금 도착한 친구를 보고 "그가 왔어" 라고 표현을 한다 가정해 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영어를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He came."  이라는 표현이 머리속에 떠오릅니다. 

 

영어의 관점에서는 시제가 분명하야 하기 때문에, 그가 지금 왔는지, 와서 아직 있는지, 왔다 갔는지가 차이가 있어

현재분사 과거분사등의 문법을 끄집어 내어 말하자면, 애매 모호한 문장입니다. 

 

그가 왔어(방금 도착).   "He has come." 이 적절한 문장입니다. 

현재 완료 형태로 써야하는 것이죠..왜 그런지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당시 영어가 부족했던 저로서는 그 때, "He just came." 이라 말했습니다. 

그 말에 이해못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just가 "방금", "막" 을 뜻하고 있기 때문에 came을 충분히 보완해 주었습니다. 


 

 

따라서 영문일기를 간단한 문장이라도 기록해 보시고, 일기를 소리 내어 읽는 연습을 하는 것도 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문법은 기본 회화 정도 될 때 함께 시작해도 늦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쉬울 수 있습니다. 

 

"문법은 기본 회화를 익힌 후에 시작해도 늦지 않는다."

 

 

 

 

새벽 4시에 기상하면 달라지는 점

새벽 4시에 일어나기를 계획했습니다. 그러나 올빼미형 인간인 저에게는 무모한 도전이였습니다. 집에 있는 8Kg 아령보다 더 무거운 눈꺼풀 덕에 처음 4시 기상은 실패! 오늘 오전에는 4시 기상에

caleb7.tistory.com

 

 

What happens if you wake up at 4:00 A.M ?

I planned to wake up at 4 O'clock in the morning. But as I am night person, it was almost impossible to me. So I failed to wake up at 4:00 at first, I felt like my eye lids were heavier than 8kg du..

caleb7.tistory.com

 

반응형

댓글